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1기 특징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Piano Sonata) 제1기는 모방의 시기(Period Imitation/1795~1802)로 총 15곡이 있습니다.
1기의 특징은 Haydn과 Mozart로부터 전해 내려온 고전주의적 형태를 그대로 따랐고 3악장은 6곡, 4악장은 9곡으로 4악장을 더 많이 썼습니다. 조곡의 마지막 잔재였던 minuet을 점진적으로 없애고 악장의 배열 순서를 바꾸기도 한 것이 특징입니다.
작품번호(opus, op.) 별 특징
op. 2는 3곡으로 No.1 op.2-1 f minor, No.2 op.2-2 A Major, No.3 op.2-3 C Major가 있습니다. 3곡 다 Haydn에게 헌정되었고 모두 4악장으로 작곡되었습니다. 2번의 3악장은 처음으로 Scherzo로 쓰였고 3번은 op. 2 중 규모가 가장 크고 어렵습니다.
No.4 op. 7 E♭ Major는 4악장으로 세부적, 내용, 구성 면으로도 op. 2보다 훨씬 발전되고 완성도가 높은 소나타입니다. 베토벤의 천재성을 입증하는 최초의 소나타로 3악장은 minuet, scherzo에 대한 표기가 없습니다.
op. 10은 3곡으로 No.5 Op. 10-1 c minor, No.6 op. 10-2 F Major, No.7 op. 10-3 D Major가 있습니다. 5번, 6번은 3악장, 7번은 4악장으로 작곡되었습니다. 6번 2악장의 tempo는 Allegretto로 느린 악장이 생략되었고 7번은 op. 10 중 가장 뛰어난 작품입니다. 1악장의 Tempo는 Presto로 기존 1악장에 쓰인 Allegro와 달리 새로운 접근방식을 알 수 있고 3악장은 minuet으로 쓰였습니다.
No.8 op. 13 c minor ‘Pathétique’(비창)은 1악장에 Grave 느린 서주부를 사용하였습니다. 느린 서주가 중간(재현부 전), 끝(coda 전)에도 나와 Cycle form(순환 주제)으로 쓰였습니다. 베토벤이 Title을 붙인 건 비창과 고별이 있습니다. 비창의 Title을 붙인 이유는 이 시기에 귀가 이상하다는 걸 알게 되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3악장으로 작곡되었고 Lichnowsky 백작에게 헌정되었습니다.
op. 14는 2곡으로 No.9 op.14-1 E Major, No.10 op.14-2 G Major가 있고 2곡 다 3악장으로 작곡되었습니다. 9번 2악장의 tempo는 Allegretto로 느린 악장이 생략되었습니다. 10번 2악장은 베토벤 작품 중 처음으로 변주곡 형식을 사용하였고 3악장은 론도 형식으로 작곡하였습니다.
No.11 op. 22 B♭ Major는 부제로 ‘Grande Sonata’라 지을 만큼 베토벤이 굉장히 만족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악장 구성으로 3악장은 minuet, 4악장은 론도로 쓰였습니다.
No.12 op. 26 A♭ Major는 4악장으로 작곡되었고 악장 배열이 특이합니다. 1악장은 variation(Andante), 2악장은 Scherzo(Allegro), 3악장은 장송행진곡(Marcia Funebre/Adagio), 4악장은 Rondo(Allegro)로 쓰였습니다.
op. 27은 2곡으로 No.13 op.27-1 E♭ Major ‘Sonata quasi una fantasia’, No.14 op.27-2 c# minor ‘moonlight’(월광) ‘Sonata quasi una fantasia가 있습니다.
2곡 다 1악장에 Andante, Adagio로 느린 악장으로 시작하고 Title엔 quasi una fantasia(환상곡풍으로)가 쓰였는데 이는 attacca를 사용하여 악장 사이 쉬지 않고 연주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op. 27로 묶였지만 헌정한 사람은 각각 다릅니다. 13번은 요제피네, 14번은 귀차르디에게 헌정하였습니다. 13번은 4악장, 14번은 3악장으로 작곡되었습니다. 13번은 순환 주제를 사용하였고 1악장 Andante, 2악장은 Allegro molto, 3악장은 Adagio, 4악장은 Allegro vivace로 쓰였습니다. 14번은 멜로디가 4마디 이후부터 나오고 그 이전은 introduction입니다. 1악장과 2악장 사이에 attacca가 쓰였습니다.
No.15 op. 28 D Major ‘Pastoral’(전원)에서 Title은 출판업자가 붙였습니다. 이 곡엔 pedal point가 특징입니다. 1악장엔 D Major의 근음인 ‘레’가 30마디 넘게 pedal point로 사용되었고, 2악장엔 9마디쯤 d minor의 5음인 ‘라’를 pedal point로 사용하고, 4악장엔 D Major의 근음인 ‘레’를 pedal point로 사용하였습니다. 3악장엔 pedal point를 쓰지 않았습니다. 1악장은 Sonata form, 2악장은 느린 악장, 3악장은 Scherzo, 4악장은 Rondo로 다시 원래 형식으로 돌아온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3기 특징 (2) | 2021.10.03 |
---|---|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2기 특징 (2) | 2021.10.02 |
L.v beethoven 생애 –2- (3) | 2021.09.30 |
L.v beethoven 생애 -1- (1) | 2021.09.29 |
L.v Beethoven 가족관계 (1) | 2021.09.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