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tip

블로그 체험단, 규모 작은 블로그로도 선정되는 방법, 블로그 부수입

by 피아노자리 2022. 1. 8.

 

누군가 내 블로그 내에 있는 광고를 클릭해서 주는 수익 말고, 다른 방법으로 블로그를 통해 부수입을 얻는 방법이 뭐가 있을까 찾아봤는데요. 체험단이라고 있더라고요.

 

저도 제가 찾고 싶은 정보를 찾아 다른 블로그 들어가 보면 밑에 체험단이었다는 글들을 많이 봤어요.

그때는 단순히 "협찬받아 쓴 글이구나" 하고 무심히 지나쳤는데

저도 이제 블로그를 시작하다 보니 관심이 생기더라고요.

 

운 좋게 선정된 것도 있어 체험단 해본 후기 남겨보겠습니다.

 


블로그 체험단이란?

 

 

블로그 체험단은 광고주가 블로거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블로거는 그 제공받은 서비스에 대한 글을 써줘 홍보하는 방식입니다.

 

맛집이면 2인 식사권, 식사비 몇만 원 제공, 도서면 무료로 책을 주고 블로거는 서평 글 쓰기, 제품이면 무료로 제품을 제공하고 블로거는 그에 대한 제품 리뷰 쓰기 등 다양해요.

제품 리뷰 같은 경우 회수한다는 조건도 있었습니다.

지원내역을 잘 확인 후 신청해주세요.

 

체험단 사이트로는 레뷰(REVU)가 유명하고, 에코 블로그, 링블, 모두 블로그 체험단 등 많아요.

검색창에 블로그 체험단이라 검색하면 사이트들이 많이 나옵니다.

근데 아무래도 유명한 쪽이 경쟁률이 치열한 만큼 서비스가 다양하고, 좋은 것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블로그 체험단 선정 방법

 

 

블로그 체험단을 하기 위해선 네이버 블로그 계정이 필요해요.

제 티스토리 블로그가 큰 편은 아니지만 저는 하나만 하고 있어서 티스토리로 해야지 했는데, 네이버 블로그만 받더라고요. 그래서 네이버 블로그를 새로 만들었어요.

 

새로 만들다 보니 글 양이 별로 없어요. 지금도 네이버는 15개도 안 썼네요.

 

아무래도 글 수도 적고, 이웃도 적고, 방문수도 적으니 신청하는 캠페인마다 다 탈락했어요.

일단 블로그 체험단을 하기 위해선 네이버 블로그를 크게 키우는 게 당첨확률이 올라가는 길인 것 같습니다!

글 양, 이웃 수, 일일 방문자 수, 포스팅할 때 얼마나 이쁘게 사진을 찍어 포스팅하는지, 등등..

 

제가 광고주였어도 검증되지 않은 블로거한테 제품까지 제공하면서 의뢰하긴 힘들 거 같아요.

 

레뷰-체험단-선정
레뷰(REVU) 체험단 선정

 

남자 친구는 네이버 블로그에 글 500개 이상, 이웃 2천 명 정도, 일일 방문자수 500~1000명 정도 들어오니

경쟁률 있는 제품도 선정되더라고요.

 

체험단-선정
체험단 선청 카카오톡 메세지

 

저같이 아직 블로그 크기가 작은 사람들신청자가 미달이거나, 경쟁률이 적은 쪽으로 신청해보세요.

 

사진에 선정된 캠페인은 일반적으로 다루기 힘든 캠페인인데, 저는 전공과 맞아서 신청을 하게 됐어요.

아무래도 전문적인 게 필요하다 보니 신청자가 적었는 것 같습니다.

 

일단 선정이 되면 포인트가 올라가기 때문에 나중 등급이 올라가면 당첨확률이 올라간다 하더라고요.

초반에는 인기 없는 것이라도 신청해서 선정되면 포인트 받으면서 올라가는 것도 좋은 전략 같습니다!

 

그리고 카메라!

체험단 신청하는 것을 보면 카메라 종류를 물어봐요. 

핸드폰 카메라인지, 미러리스, DSLR

 

 

어떤 캠페인은 핸드폰 카메라는 신청 금지라고 대놓고 말하는 곳도 있습니다.

사진이 중요하다는 것이겠죠. 화질 좋은 카메라로, 이쁘게 찍어서 홍보해달라는 것.

 

요즘 미러리스 카메라 많이들 가지고 계시던데, 카메라 좋은 것 가지고 있는 분들은 선정될 확률이 더 오를 겁니다.

일단 핸드폰 카메라 신청자들은 밑에 깔고 가는 거니까요.

 

저도 얼마 전 소니 미러리스 바디에 성능에 비해 가성비가 좋은 삼양 렌즈 구입했는데 열심히 미러리스 있다면서 신청 중입니다.^^

미러리스 유, 무가 선정에 얼마나 영향을 줄지 저도 궁금하네요. 이 부분은 변화가 있으면 후기글 다시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체험단 선정 후 글쓰기

 

체험단-기간
체험단 기간

 

체험단에 선정이 되었으면 등록 기간 안에 글을 작성해주셔야 해요.

 

선정이 됐는데 글을 안 쓰거나, 방문을 안 했다면 그 서비스에 대한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포스팅도 원래 본인 스타일대로 포스팅하면 안 되고요. 몇 가지 지켜주셔야 해요.

 

보통 사진 10~15 이상, 동영상 첨부 요구하는 곳이 많고, 필수 키워드라는 게 있는데 체험단 캠페인 가이드 라인보시면 필수 키워드가 있습니다. 그 키워드를 제목과 본문에 적절히 섞어가면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태그 키워드도 지정해 주는데, 지정한 태그 키워드를 넣고 본인이 더 추가하고 싶으면 더 추가하셔도 됩니다. 필수는 꼭 넣어야 한다는 점!

 

필수 삽입해야 되는 내용도 있는 경우가 있어요. 그 부분을 강조해서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가이드라인 내에 있는 것만 지켜서 작성하면 되는데, 가이드라인이 깐깐한 것도 있어요.

지원 시 꼭 확인하시고 선정될 수 있으니 가능한 것만 신청하도록 합시다.

가이드라인이 잘 안 지켜질 경우 광고주분들이 수정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반드시 대가성 광고 문구나 스폰서 배너를 꼭! 기재해야 합니다.

이런 문구나 스폰서 배너는 체험단 사이트마다 다르니 사이트마다 확인해보세요.

 


 

저는 익숙하지 않아서 그런 건지, 제품을 무료로 제공받아 그런 건지 평소 포스팅할 때랑 다르게 굉장히 부담스럽더라고요.

사진도 몇 번을 다시 찍고, 동영상도 여러 번 찍고, 쓴 글도 몇 번 확인했어요. 빠진 키워드 없나 하고요.

 

그리고 협찬받았다 해서 무조건 장점만 쓰지 않고, 체험 후 솔직한 후기 작성도 중요할 것 같아요.

 

누군가는 그 글을 보고, 돈을 주고 구매할 수 있으니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