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

D. SCARLATTI 활동시기, 소나타

by 피아노자리 2021. 9. 26.

 

 

Domenico Scarlatti(1685~1757/도메니코 스카를라티)는 바로크 양식과 로코코 양식의 시기를 이끌어간 이탈리아 작곡가 겸 하프시코디스크입니다.

근대적 건반악기 주법을 개발하는데 큰 공헌을 한 스카를라티의 작품 활동 시기와 소나타, 작품번호, 로코코 양식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1. 로코코 양식

바로크와 고전주의의 두 가지 양식을 잇는 중간적 양식입니다. 18세기 프랑스 실내, 건축, 가구, 디자인 영역에서도 유행한 양식으로 그 중심이 프랑스의 궁정 예술 양식이기 때문에 로코코 양식의 특징인 세련됨과 화려함이 나타납니다. 우아하고 여성적이며 부드러우며 곡선과 화려한 색채가 특징입니다.

 

2. 작품 활동 시기

D. Scarlatti의 활동 시기는 전기와 후기로 분류됩니다.

전기는 태어나 이탈리아에서 스페인으로 가기 전의 시기를 말합니다. (1685~1729)

1685년 오페라 작곡가인 Alessandro Scarlatti6번째 자녀로 태어난 D. Scarlatti는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교회음악, 오페라 칸타타 등을 작곡했습니다. 아버지의 권유로 베네치아로 이동한 그는 1707~1708년까지 가스파리니에게 사사 받아 음악적 능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오라토리오, 오페라 등 작곡했지만 1720년대 중, 후반에 작곡했던 곡들의 자료가 분실되고 없어 그 당시의 활동에 대해 알 수가 없습니다.

후기는 포르투갈의 왕녀를 따라 스페인으로 거처를 옮긴 이후의 시기를 말합니다.(1729~1757)

1728년 스페인 여왕 Maria Barbara가 결혼해 스페인으로 가면서 그도 스페인 궁정으로 초청되었습니다. 이 시기에 바로크의 다성적 저음 기법에서 벗어나 로코코 양식에 바탕을 두어 독창적인 쳄발로 곡을 남겼습니다.

스페인에서 왕비를 위해 약 500500여 개의 쳄발로를 위한 소나타 곡을 작곡하였고 생을 마감한 해인 1757년까지 소나타를 작곡하였습니다.

1733년 이후 마드리드에서 여생을 보내며 성악 음악, 종교음악, 세속 음악 등을 지속적으로 작곡하였습니다. 마지막 소나타(1756~1757)를 작곡하고 723일 생을 마감하였습니다.

 

3. 작품번호 (L. , K.)

스카를라티의 작품번호는 Longo(L.)과 Kirkpatrick(K.) 2가지로 분류됩니다.

Longo (L.) - 1906년 이탈리아 음악 학자인 Alessandro Longo(알렉산드로 롱고)에 의해 544곡이 정리되었습니다.

Kirkpatrick (K.) - Longo는 작곡 시기를 고려하지 않은 번호였으므로 미국 예일대학교 교수인 Ralph Kirkpatrick (랄프 커크패트릭)1953년 연대기 순으로 다시 정리했습니다.

4. D. Scarlatti Sonata 특징

Scarlatti sonata555여 곡에 달합니다. 스페인의 도시와 궁정, 농촌의 다양한 인간 군상들의 다채로운 감정과 삶의 모습들을 담았습니다. (빠른 반복음, 캐스터네츠, 플라맹고) 모두 단일 악장이며 부형식으로 겹세로줄이 있어 2부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A-B로 된 형식, A, B가 각각 반복됨) 폭넓은 Arpeggio, hand crossing(초반에는 많이 사용되었으나 나이가 들면서 뚱뚱해져 후에는 잘 쓰지 않음), Glissando, Appoggiatura, 빠른 반복음 같은 장식음을 많이 사용했습니다. 주제 선율이 제시된 다음 이 주제가 모든 음역에 걸쳐 되풀이되는 푸게타(FUGHETTA)의 효과를 위해 모방 기법도 차용했습니다. 화성은 Acciaccatura를 써 불협화음을 내고 여러 가지 비화성음들, 일시적인 전도 등을 포함했습니다.

 

D. Scarlatti SonataVladimir Horowitz의 연주를 듣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간결하게 연주하는 가운데 감각적인 감정표현으로 명연주로 꼽히죠.

D. Scarlatti Sonata in E major, K. 380은 꼭 들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