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

M. Clementi 생애 , Sonata

by 피아노자리 2021. 9. 26.

 

 

1. 생애, 업적

 

Muzio Clementi(1742~1832/무치오 클레멘티)는 피아니스트, 교육자, 음악 출판사, 지휘자, 편집인 및 피아노 제조업 등등 음악과 관련해 다방면으로 활동했습니다. M. Clementi

1752124일 이탈리아 로마에서 7남매 중 장남으로 태어났습니다. 1766년 영국 Peter beckford 백작에게 입양되어 후원도 받고 영국 국적도 가지게 되었습니다. 1781년 유럽 각지로 연주 여행을 다닌 그는 1782년 이후 주로 런던에서 지휘자, 피아니스트, 교사로 활동했고 말년에는 연주 활동을 하지 않고 음악 출판, 피아노 제조, 작곡 등으로 생을 보냈습니다. 1832310일 그 당시 굉장히 장수했던 나이인 80세에 생을 마감했습니다.

 

초기 피아노 기교 발전에 공헌하여 ‘Father of the modern school of piano playing, Father of the piano technique이라는 별명이 붙었습니다. W.A Mozart보다 더 잘 쳤다 할 정도로 Clementi는 훌륭한 피아노 연주자였습니다. 빠르고 깨끗하게 연주하며 3, 6, 옥타브, trill 같은 기교적인 것을 잘 연주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교육자로서도 훌륭한 제자들을 두었는데 제자 중에는 J.B Cramer, John Field 등이 있습니다.

Clementi는 피아노의 새로운 능력을 발전시켰는데요. Haydn 같은 경우 피아노에 어울리는 곡보다는 하프시코드나 클라비코드에 어울릴만한 곡을 썼다면 ClementiPedal, 무게, Dynamic 등 피아노라는 악기에 어울리게 작곡하였습니다.

M.Clementi는 교육 목적으로 Introduction to the art of playing the pianoforte(예술적인 피아노 연주 기법을 위한 안내서, 1803)를 썼습니다. 이 책은 손가락 힘을 기르고 독립적으로 훈련하는 법을 알려줍니다. 손등과 팔의 움직임 없이 손가락을 최대한 들어서 빠르게 내리는 것과 빠른 부분은 손가락만을 사용해서 연주할 것, 전공하지 않은 사람들도 한 번쯤 들어봤을 방법인 손등에 동전 올려놓고 연습하기, 손가락 끝 구부리기 등등 유명한 훈련방법들이 다 여기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첫 번째 훈련법인 손등, 팔 움직임 없이 손가락 들고 연습하는 방법은 저도 피아노 입시 준비 중 일 때 많은 도움이 됐던 훈련법이고 제가 가르치는 제자들한테 쓸 정도로 손가락 독립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2. M.Clementi Sonata

 

M. ClementiSonata는 연구가 잘 되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Edition마다 작품 번호가 다른 것을 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소나타의 개수가 정확하지 않지만 64~100곡 정도 있으며 주로 64곡이라 합니다.

Clementi Sonata는 초기(1768~1785), 중기(1787~1798), 후기(1802~1821)로 나뉩니다.

초기는 36곡 작곡하였으며 Scarlatti의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1악장은 모두 소나타 형식으로 쓰였고 2악장은 미뉴엣을 포함한 3부 형식, 2부 형식, 론도 형식, 등이 사용되었으며 3악장은 변주 형식, 소나타 형식, 론도 형식 등으로 작곡되었습니다.

중기는 22곡 작곡하였고 두 주제가 대조적 성격을 갖습니다. 2, 3악장 구조로 작곡되었습니다.

후기는 총 8곡으로 지시어가 자세하게 표기되고 초, 중기와 다르게 단조 곡이 압도적으로 많아졌다고 합니다. 후기엔 4악장 구조로도 작곡했습니다.

, , 후기 공통적인 특징으론 조표가 3, 4개 이상을 벗어나지 않았으며 올림표보다는 내림표를 선호했다 합니다.

음악적 특징으로 3, 6도 병진행 Scale, Hand crossing, 연속적인 옥타브 진행 같은 테크닉의 특징들을 볼 수 있고 TEXTURE가 두껍고 강약의 대조가 분명합니다. 그리고 그 당시 활동했던 Mozart, C.P.E Bach, Haydn과 달리 건반의 전 음역을 활용하여 그들과 전혀 다른 효과를 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형식은 빠름 느림 빠름으로 큰 변화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