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

J. Haydn 생애, Sonata

by 피아노자리 2021. 10. 6.

 

 

생애

 

Franz Joseph Haydn(프란츠 요제프 하이든/1732~1809)은 소나타 형식을 재확립하고 교향곡의 아버지라 불리는 작곡가입니다.

 

하이든은 12명 중 첫째로 오스트리아 Rorau에서 태어났습니다.

어린 시절 Vienna에서 미사 성가대로 활동했는데 이곳에서 약 10년간 피아노, 바이올린 등 음악 교육을 받았고 그 후 10년 동안 어린 학생들을 레슨 해주며 생계를 꾸려나가거나 이탈리아 오페라 작곡가 N.Porpora에게 작곡의 기본을 배웠습니다.

 

1750년 후반대 N.porpora의 소개로 하이든은 귀족 사회에 알려지고 1759년 뵈멘의 Karl von Morzin 백작 궁의 궁정 악장으로 임명되었습니다. 안정적인 생활을 하나 했으나 악단이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어 악장 자리에서 내려와야 했고 다행히 얼마 지나지 않아 1761Paul Esterhazy 후작의 후원으로 아이젠슈타트 합창단의 부지휘자가 되었습니다.

 

Esterhazy 후작이 사망하고 동생 Nikolaus가 후작의 작위를 계승했는데 하이든은 그 뒤에도 30여 년간 Nikolaus 후작을 섬깁니다.

Nikolaus 후작이 세운 궁의 오케스트라를 지휘하고, 오페라와 실내악 등 감독하면서 왕족을 위한 행사의 작곡을 도맡게 되고 명성도 알리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전폭적인 지원으로 하이든은 음악적인 능력을 펼칠 수 있었지만 그에 따른 작곡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바쁘게 일해야만 했었습니다.

 

바쁘게 일한 만큼 음악적으로 명성을 얻었는 하이든은 다른 나라에도 명성이 자자했는데요. 하지만 궁정의 직무로 외국으로 여행조차 갈 수 없었습니다. 하이든이 다른 나라로 갈 수 있는 계기는 Nikolaus가 죽고 Anton 공이 후계를 이어서부터입니다. Anton 공은 앞의 후작들과 다르게 음악에 전혀 관심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이후 영국 런던으로 가게 된 하이든은 대환영을 받게 됩니다. 이때 많은 오라토리오와 교향곡, ‘천지창조’, ‘사계등을 작곡하였습니다. 후반대에는 종교음악을 작곡하고, 그동안 작곡한 것을 정리하면서 생을 보냈으며 1809년 사망하였습니다.

 

 

Sonata 특징

 

하이든은 피아노 작품들보다 현악 4중주, 오라토리오, 교향곡으로 유명한 작곡가입니다. 하지만 20세기부터 연구되기 시작하고 52곡의 소나타가 출간되었습니다. 그 후 Landon62곡의 소나타 전집을 출간하였습니다. 작품번호는 hob.(hoboken), L.(landon)로 표기하며 hob. 이 오늘날까지 많이 통용됩니다.

대부분의 소나타는 3악장으로 작곡되었고 2악장은 9, 4악장은 2곡 있습니다.

하이든의 소나타 형식은 이전 작곡가들(C.P.E Bach, W.F Bach)에게서 물려받은 소나타 형식의 구조에 하이든 특유의 선명한 주제 구성을 보완, 발전시켜 재확립시켰습니다.

 

초기 피아노 소나타는 1766년 이전 작품들로 소규모 작품들로서 경쾌하고 단순한 Galant 양식으로 작곡되었습니다. 하이든 초기 소나타는 divertimento라고도 불립니다. 대부분 3악장으로 작곡되었고 2, 3악장에 minuet이 나옵니다. 모두 Major로 쓰였으며 선율에 반주 구성으로 알베르티 베이스가 자주 쓰였습니다.

 

중기 소나타는 1767~1785년대에 쓰인 작품들로 2악장에 변화를 보입니다. 기존 divertimento의 전통과는 다르게 minuet을 안 쓰고 Andanteadagio2악장에 씁니다.

그리고 단조 음악을 써 질풍노도 양식과 감정 과다 양식의 영향을 받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프시코드에서 피아노로 전환되던 시기로 1780년대 이후의 곡은 피아노를 염두에 두고 썼습니다.

 

후기 소나타는 1789년 이후의 소나타들로 서정, 장식성을 강조하고 주제와 변주를 자주 사용했습니다. 80년 이후로 Sonata Allegro 형식을 다룰 줄 알게 되면서 전개부는 풍부해지고 재현부는 다양해져 독창성을 보이기 시작합니다.

이전 소나타들과 다르게 강약 표현이 증가하고 리듬과 넓은 음역, 갑작스러운 조성 변화, 음형 변화, 화려한 기교들을 볼 수 있습니다.

 

댓글